메타버스
메타버스-Part2 증강현실 세계: 현실에 판타지&편의를 입히다 - 21세기 봉이 김선달: 나이앤틱의 지구 땅따먹기
judy663
2021. 11. 23. 08:51
# 21세기 봉이 김선달: 나이앤틱의 지구 땅따먹기
나이앤틱Niantic Inc.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 코에 위치한 IT기업이다.
구글의 사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서 2015년 분사하여 설립한 회사이다. 앞에서 언급된 포켓몬Go는 이 회사 의 대표 작품이다.
또 인그레스Ingress라는 증강현실 콘텐츠를 운영하
고 있다.
인그레스는 가상현실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닌 실제로 자신의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스마트폰 인그레스 앱
구글 지도를 보는데 포탈이라는 거점을 빼앗는 경쟁 규칙으로 운영되므로 GPS 정보가 매우 중요하다.
✅인그레스https://youtu.be/lN790amuld0
국내에서도 인그레스를 즐기는 이들이 있긴 하지만 구글 맵이 제한되는 지역이 적지 않아서 해외에 비해 미미한 규모이다.
인그레스에서는 현실의 물리적 공간을 활용하므로 고려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인그레스 게임 참가자들은 계몽군과 저항군 두 팀으로 나눠서 땅을 빼앗는데 그들의 신분은 요원 agent이다.
이때 그들간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현실 공간을 돌아다녀야 하는 상황에서 익명성이 완전히 보장되지 않는다.
둘째, 인그레스 게임은 땅을 빼앗는 게임으로 실제 지도에 등장하는 땅은 현실에서 누군가의 소유지이다.
이때 소유권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실제 그 땅의 주인에게 아무런 동의 없이 메타버스를 구현했기 때문이다.
인그레스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서버 등
지적재산권은 나이앤틱의 소유로 볼 수 있지만 인그레스 메타버스 전체를 나이앤틱의 소유로 보기는 어렵다. 이 점은 언제라도 분쟁의 소지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