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문자를 찾아서

궁극의 문자를 찾아서-제8장 올림픽에도 국기에도-조지아 문자

judy663 2021. 12. 14. 07:30

# 조지아 문자

조지아 문자는 1991년 소비에트 연방(구 소련)이 붕괴 되면서 독립한 국가 조지아의 문자이다. 러시아 표기인 그루지야 문자로 불리기도 한다. 여기에서 잠시 우리가 광고에서 들었던 조지아 커피는 미국 조지아주에서 유 래한다.

조지아의 위치, 출처 지식 백과

조지아 문자(Georgian Alphabet)는 아시아와 유럽의 길목에 위치하고 있는 조지아에서 사용되는 33개의 음소문자이며 대문자는 없다.

ლ(╹◡╹ლ)에서처럼 손(ლ)을 내미는 이모티콘는 바로 조지아 문자이다. ლ는 조지아 문자 중 [l] 로 발음된다.

조지아 문자. 모음자 5개와 자음자 28개, 출처 지식백과

그리스 문자에서 파생했으며 구조는 라틴 문자와 동일하지만 글자체는 다르다.

세 가지 조지아 문자, 출처 지식백과

조지아 문자는 역사적으로 세 가지 형태의 글자체가 있었다. 위의 표 가장 상단이 아솜타브룰리체이다.

아솜타브룰리(Asomtavruli)체는 글자가 큼직한 모양으로 9세기 무렵까지 사용되었다.

누스후리(Nuskhuri)체는 글자의 모양이 작고 좀 더 각진 모양을 띠는데 11세기까지 주로 종교 문헌이나 장식 등에 사용되었다.

11세기 이래 지금까지 사용되는 조지아의 표준 글자 체는 므헤드룰리(Mkhedruli)체라고 불린다. 현대에서 조지아 문자라고 하면 바로 이 글자체이다. 곡선이 많이 사용되어 예쁘게 보이며 종교 이외의 용도로 많이 쓰이 기 때문에 ‘세속 문자’라고 불린다.

조지아 문자로 쓰인 맥도날드, 출처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