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이슬람

세상을 바꾼 이슬람-이희수-2.이슬람 확산의 비밀-공존의 도시, 이스탄불

judy663 2023. 2. 15. 07:30

# 공존의 도시, 이스탄불
🙏pray for turkiye🙏

튀르키예의 이스탄불은 밀레트 정신이 오늘까지 잘 유지되고 있는 도시인데 유대 문화, 그리스 정교, 가톨릭 문화가 이슬람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휴리예트>는 튀르키예 최대 일간지로 한때 유대인이 사주인 유대계 언론이었다. 인구 98%가 무슬림인 나라에서 가장 많이 보는 신문이다.

그리고 상위 재벌 중에 유대계 회사가 눈에 띄는 것도 다른 이슬람 국가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리스 정교인 대주교청은 지금도 아테네가 아닌 이스탄불에 있으며 이스탄불 신도시 핵심부엔 유대교 교회를 중심으로 유대인 상권이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무슬림의 라마단 금식도 지킨다.

튀르키예에는 자신과 다른 것을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이며 자신과 다르더라도 옳으면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는 이슬람 본래의 정신이 살아 있다.

이슬람이 가야 할 길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며 보여주고 있다.

📋터키🆖️ 튀르키예🆗️
터키란 의미는 튀르크인의 땅이란 영어식 표현으로 튀르크는 오스만 제국 시절 하층민을 의미했다.

더구나 영어 단어 터키 turkey는 터키인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칠면조를 뜻하고 겁쟁이, 패배자 등의 의미를 가진다.

터키인은 오래전부터 자국을 ‘튀르키예 Türkiye’로 불러왔으며 '용감하다'는 뜻을 지닌 튀르키예는 투르크족으로 역사책에서 돌궐족으로 표기된다.
유대인들이 모여 사는 갈라타 지구, 출처 위키 백과